728x90

[풍경사진 잘 찍는 방법]- 황금분할선이란

 

 

1. 황금분할선이란

   

   .사진 구도에 있어서많이 통용되는 말입니다...

  . 사진의 안정적인느낌과 아름다움을 줄수 있는 구도입니다.....

  .  기본은 1개의 선을 1:1.6으로 분할하는것을 말하지요..

  .   사진을 찍으실때  찍고자 하는 주 피사체를 1:1.6, 세로로 1.6:1의 위치에 맞추시고 찍으시는 겁입니다.

 

  "황금분할 가설(golden section hypothesis)"    혹은 '신성 비율(divine proportion)"

        고대의 피타고라스로부터 인간이 가장 아름답게 경험하는 사물의 심미적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적용되었다고 합니다..

         사진 구도를 말할때 주로 황금 분할선 주로 비유합니다...

                               

                     아래의 3가지 사진을 보세요.     대강 그려보았읍니다.....

                    전에 nikon F3을 사용할때 처음 보았지요....

                        학교다닐때 미술시간에 본것 같기도 하고......   아 웹디자인 배울때도 나왔네요.. "황금분할"

 

                 "사진,미술,건축,디자인" 다양한 장르에서 보네요.....

 

황금분할선황금분할선

 

황금분할구도황금분할구도

 

황금분할이란황금분할이란

 

2. 오늘은 아파트 단지를 한바퀴 돌면서 촬영했네요...  ---  풍경사진 잘 찍는 방법

    첫째 아이 아이스크림 사준다고 데리고 가.....   한시간 정도 돌 것 같습니다....

    갑짜기 비가 내려고 그친 후라  풀과 나무에 빗방울이 맺어있네요.....

   

   무슨 사진을 촬영할까 ........

 

   

<단풍잎에 빗방울이 맺혀내요.....---- 백그라우드를 보면서 근접 촬영으로 다가가 찍었습니다..>

     녹색의 단풍의 빗방울이 분위기가 좋네요... 

 

<다 지고 난 철쭉이네요..... 푸르룸이 넘치는 것을 표현 했는데 분위기가 나지 않아 포샵으로 렌즈 플레어를 첨가 했네요....>

 

<소나무가 물에 비춰 모습이네요...  황금 분할이 되지않고 반반이네요...... 예전에 사진 시작 할때 우리선생님 보시면 혼나겠네요.....>

   그래도 나름 분위기 나네요...... - 흑백으로 해 볼 걸

 

 

<들꽃과 풀  - 하도 딸이 찍으라고 해서 찍어보았어요..... 황금분할을 지키면서 촬영했네요........>

요즘에는 필름 카메라와 많이 다르네요.......  필름카메라로 음영의 빛이 없으면 분위가 나지 않았는데 요즘은 포샵 비넷팅으로 약간이 살리내요.... 

 

 

 

<"실경산수"라는 사진집을 보면서 나도 멋있는 이끼가 있는 계곡사진을 찍어야지 했는데....    공원에 있는 폭포네요....>

   생각보다 힘드네요.... 필름카메라 있을 때는 장비도 많았는데 (스탠드,렌즈필터,후레쉬,각종렌즈들)..... 디카 딸랑 하나네요....

    감도 100에 조리개22  셔터스피드 0.5초 촬영했는데

     PL필터 또는 ND필터가 있었으면 1초 이하라도 찍어 보았을 걸.......

    카메라 스탠드도 없고

  아무튼 없으면 없으대로 촬영해 보았읍니다....

 

 

 

 

 

<비가 온 후라 길 바닥에 물이 고여 있네요...... 지나가다가 보니 물에 비춰 모습들이 보이네요......>

  아파트 모습, 나의 촬영모습 찍어 보았습니다....

 

 

  "나는 어떤 사진을 찍고 있습니다.....   또한  누구에게 보여줄 사진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