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낙인(Knock-In) 이란?

낙인이란 ELS 투자기간 동안 기초자산이 하락하여 원금손실 구간이 발생하는 조건을 말합니다.

영어를 해석해보면 "Knock (두드리다) + In (들어가다)" 의 합성어로 손실구간을 두드리고 들어간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낙인 베리어가 50이다 라고하면 ELS의 기초자산이 투자기간 동안 최초기준가격 대비 50% 미만으로 하락하면 원금손실 구간이 생기게 되는 것이죠.

낙인(Knock-In) 조건을 볼 때 주의할 점

낙인을 볼 때 주의할 점은 자동조기상환 조건과 다르게 투자기간 "동안" 계속해서 매일매일 관찰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4월 29일에 ELS에 투자를 했다면 4월 30일부터 시작해서 상환이 될 때까지 매일매일의 종가지수를 확인해서 낙인 발생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죠.  이와 더불어 낙인 조건은 모든 기초자산을 관찰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개의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게 되면 낙인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3개의 기초자산 중 한 개의 기초자산이 휴장이더라도 종가지수가 발표되는 나머지 2개의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게 되면 낙인이 발생합니다.

즉, 기초자산이 3개라면 3개 중 1개라도 종가지수가 낙인 베리어 밑으로 하락할 경우 낙인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를 워스트퍼포머(Worst Performer) 기준이라고 하는데, 기초자산 중 가장 성과가 안 좋은 기초자산을 기준으로 하는 것입니다.  물론, ELS는 낙인 조건뿐만 아니라 상환 여부를 판단할 때도 워스트퍼포머 기준을 적용합니다.

낙인(Knock-In)이 중요한 이유?

그렇다면 ELS 투자할 때 왜 낙인이 중요한 것일까요?

먼저, ELS 투자할 때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은 자동조기상환만을 생각해서 투자하는 상품이 아니라 3년 동안 보유할 수도 있는 상품임을 인지하고 투자해야 합니다.

따라서 3년 동안의 투자기간 동안 낙인 발생 여부는 만기상환 시 수익상환이냐 손실상환이냐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ELS투자에 있어 낙인이 중요한 것입니다.

자세한 이유는 ELS 손익구조 그래프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보시면 ELS의 상환구조는 90-80-80-80-75-70 (6개월 단위)이고, 낙인베리어는 50인 것을 알 수 있죠.

그런데 그래프를 보시면 36개월째인 만기상환 때 기초자산가격이 70% 이상인 경우 말고, 50~70% 구간에서도 수익을 지급한다고 돼 있습니다.

 

이러한 수익구간을 더미(Dummy) 수익 구간이라고 하는데, 만기 때까지 투자기간 동안 한 번도 낙인 베리어를 터치하지 않았을 경우 지급하는 보너스와 같은 수익구간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만약 투자기간 동안 낙인베리어를 한 번이라도 터치하게 되면 더미수익 구간은 사라지게 되고, 만기 때 수익상환 받을 수 있는 조건은 오직 모든 기초자산이 만기상환베리어 이상(위의 상품의 경우 70% 이상)이 되어야만 합니다.

 

반면 낙인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만기 때 모든 기초자산이 낙인베리어 미만(위의 상품의 경우 50%미만)으로만 하락하지않는다면 수익상환이 됩니다.

 

만기 때까지 기초자산이 30%만 하락해야 하냐 50%까지 하락해도 되냐는 투자자의 투자심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투자 초기에 낙인 베리어를 터치했지만 만기 때가지 기초자산이 상승하여 만기에 수익상환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자동조기상환이 되지 않다가 만기에 가까워져 낙인이 발생하게 되면 기초자산이 회복할 시간이 부족하게 되어 손실상환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ELS 투자 시 낙인 베리어가 낮으면 낮을수록 유리한 것이고, ELS에 투자했다면 낙인베리어를 매일매일 민감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제가 ELS를 추천드릴 때도 낙인베리어 50이하의 상품을 추천드리는 이유도 이런 이유때문입니다.

728x90

'◆ 자기관리 > 증권·채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스케어 관련주 대장주 TOP5  (0) 2022.01.08
리츠펀드의 장단점  (0) 2019.05.08
주권분실 대응법!  (0) 2015.04.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