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둘레길 2코스(문수산성남문-애기봉입구) 구간 트래킹을 위해 성동검문소에서서 하차하여

2코스 출발점엔 문수산성 남문 입구 트템프함에 도착하여 오늘의 트래킹을 시작한다

ㅇ 일자 : 2022.3.17(목). 흐린날 3명

ㅇ 코스 : 2코스 전구간(문수산성 남문-홍예문-청룡회관-조강저수지-애기봉 입구),

3코스일부(애기봉입구-마조2리(검문소)

ㅇ 기록 : 거리 (총 14.74km, 2코스: 8.4km, 3코스 일부: 6.34km), 소요시간(4시간 35분, 09:34~14:10), 평균속도(3.6km/h)

ㅇ 교통편 : (갈때) 강화행 3000번(성동검문소 하차), (올때) 검문소(신기마을) 201번 버스 하성종점)-2번-사우역-서울

트랙(트랭글)

경기둘레길(문수신성입구-애기봉입구-석모2리)_20220317_093442.gpx
0.21MB

문수산성 남문 2코스 출발점에서

인증

동작빠른 진달래꽃이 앙증맞게 피어 있다

꽃망울을 터뜨리려는 진달래꽃

출발점에서부터 급경사면을 따라 오르자 문수산성에 도착한다

군하리 방향을 바라본다

문수산성길

문수산성 딜을 따라서

문수산 정상 못미쳐 자리한 홍예문입구에서 잠시 휴식

홍예문에서 애기봉 방향으로 죄측으로

김포대학교 옆 구름다리입구에서 좌측을 따라 청룡회관에 도착하여 가로질러 진행

청룡회관에서 고막리로 넘어가는 고갯길

청룡회관에서 조강리로 이어지는 2코스 경로가 폐쇄되어 우회하였다

마을로 가는 길목에는 이런 길도 있다(그런대로 괜챦은 할아버지(Korea grand father)

고막리 마을로 진입

좌측으로 보이는 문수산 정상을 바라본다

전봇대에는 평화나룻길 안내판과 경기둘레길 리본이 함께 메달려 있다

호기심 놀이터 정문 통과

평화쉼터에서 간잔하게 점심을 먹고 출발(지도상에는 "조강1리 다목적회관"으로 표기되어 있다)

안내판을 보니 조강1리 마을회관 게스트하우스와 암께 한다고 표기되어 있다

조강저수지에서 애기봉 방향으로 진행한다

조강저수지 철책너머로 멀리 북한의 황해도 개풍군 북한군 진지가 있는 산들이 보인다

평야너머 북한땅을 바라보며 계속 진행

철책과 한강 너머로 보이는 북한땅을 줌인 해 본다

조강저수지를 지나 애기봉 능선 안부에서 인증

인증

애기봉 안부를 넘어가면 자리한 2코스 도착, 3코스 출발 스탬프함

이수동님 인증

애기봉 입구에서 2코스를 마치고 경기둘레길 3코스를 출발하여 전류리포구 방향으로 진행

앞으로는 애기봉평화공원 입구가 주택 담장 너머로 보인다

김포 하성면 가금리는 김포 애기봉 부부서낭이 자리하고 있다

부부서낭은 오래된 느티나무 2그루가 부부처럼 서로를 바라보며 마주하고 있다

도로를 따라 전류리 포구 방향으로 계속 진행

박신묘역(고려말 충신 정몽주와 동문으로 김포 통진으로 유배되었다 함)

가금리의 폐가모습

4H(head, hand, heart, health)는 지덕노체(知德勞體)정신을 의미한 4H클럽으로

농업구조와 농촌생활개선을 목적으로 미국에서 시작하여 새마을 운동을 하면서

보급된 농촌청소년 학습단으로 새마을운동과 함께 활발한 농촌운동을 전개한 바 있다

트레킹길을 따라가면서 좌측에 자리한 애기봉을 바라본다

(애기봉의 유래)

병자호란 때 기생 애기는 평양감사와 사랑하는 사이였다.

북쪽에서 오랑캐가 쳐들어오자 감사와 애기는 임금이 계신 한양으로 떠났다.

멀고 힘든 피난길이었지만 사랑하는 감사를 믿으며 개풍군까지 왔다.

그러나 감사는 오랑캐에 잡혀갔다.

애기는 홀로 강을 건너 월곶면 조강리에 머물면서 감사가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날마다 쑥갓머리산에 올라 감사가 끌려간 북녘을 향해 빌고 또 빌었다.

그러다가 그리움이 사무쳐 병이 들었다.

애기는 자기가 죽으면 산꼭대기에 묻어달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었다.

마을 사람들은 애기를 쑥갓머리산 꼭대기에 장사를 지내주었다.

그 뒤로 애기가 묻힌 봉우리를 애기봉이라고 부른다.

오늘은 마조2리 표지석이 자리하고 해병부대의 검문초소가 있는 검문소 정류장에서 멈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