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35경 포천 산정호수 상동주차장에 도착하여 산정호수 공원에서 경기둘레길 16코스 트래킹을 시작한다

ㅇ 일자 : 2022.3.22(화). 맑은 봄날, 5명(조우리님과 친구분, 이해옥님, 김미화님, 타잔)

ㅇ 코스 : 포천 산정호수공원-경기도평화교육연수원 입구-낭유고개-낭유대교-운담교차로-일동유황온천단지

ㅇ 기록 : 거리(13.30km), 소요시간(4시간 27분, 09:39~14:06), 평균속도(3.9km/h), 고도(132m~376km)

ㅇ 교통 : (갈때) 도봉산역환승센타(1386번)-산정호수하차, (올때) 운담삼거리(11번)-포천시청(1386번)-도봉산역

트래킹 기록(트랭글)

경기둘레길_16코스(산정호수-일동유황단지)_20220322_093936.gpx
0.19MB

경기둘레길 16코스 시작점인 산정호수 공원에서

산정호수 상동 주차장 입구에서

주자창에서 망봉산을 바라보고 출발

일동유황온천단지 방향으로 387번 도로를 따라 진행한다

잠시 뒤를 돌아 명성산을 바라보고

387번 도로를 따라 진행

387번 도로를 따라서

포천 백운계곡 갈림길 통과

경기도 평화교육연수원 입구를 지난다

작은 고개에는 도로 차단용 군시설물이 설치되어 있고

우리는 맑게 게인 봄햇살을 받으며 트래킹길을 따라 진행

도로 차단용 시설물이 설치되어 있는 狼踰(낭유)고개를 쉬엄쉬엄 넘는다

낭유고개는 사향산과 관음산 사이에 있는 고개로 사향산(麝香山)을 상징하는 '노루가 숲에서 나오는 것을

잡아 먹으려 이리가 길목을 지키는 고개'라 하여 '낭유(狼踰)고개'라 불렀다고 한다.

고개 남쪽 아래 낭유동 마을의 유래를 보면, 마을 뒷산에 이리(狼)의 발자국이 바위에 그대로 나 있는데

이 마을을  '이리(狼)가 넘었다(踰)'해서 '낭유리'라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

낭유고개를 이동면에서는 '굴고개'라 하고, 영북면에서는 '낭유리고개(이리너미고개)'라고 부른다고 한다.

낭유고개에서 휴식을 마치고 내리막 길을 따라 내려가는데 봄 햇살이 너무 좋다

도라에도 경기둘레길 시그널이 그려져 있다

낭유고개에서부터는 이렇게 내리막이 계속된다

도로에서 왼쪽으로 들어가 민박촌을 지난다

겨우내 얼었던 개울물이 녹아 졸졸 흐르고 개울가에는 봄의 전령사 버들개지가 봄을 알린다

민박촌 마을길을 지난다

이정표 안내에 따라 노곡리 마을길을 지난다

이제 목적지까지는 4.7km 남았다

낭유교차로에서 사향산을 뒤돌아 본다

왼쪽으로는 하얗게 눈이 쌓여있는 한북정맥 국망봉 구간이 조망된다

낭유대교 통과

낭유대교를 따라서

들길을 따라가다가 인증

눈이 하얗게 쌓여있는 국망봉에서 민둥산으로 이어지는 한북정맥 능선이 환상적으로 보인다

잠시 뒤를 돌아 보니 좌측은 관음산 중앙은 낭유고개 우측은 사향산이 한 눈에 들어온다

채소를 재배하는 비늘하우스촌을 통과하게 된다

포천 일동면 사직리(앵바위길)앞으로 흐르는 수입천에서 인증

사직리 마을 쉼터

아양바위교 앞에서 인증

사직리 수입천변에서

인증

얼었던 개울물이 녹아 졸졸 흐른다

잠시 휴식 중

사직리 마을 쉼터

아양바위교에 둘레길 안내표지판이 표시되어 있다

관음산을 바라본다

아양바위교에서 사직리 마을과 쉼터를 다시한번 돌아보고

눈덮힌 한북정맥 능선은 계속 함께한다

수입감리교회가 운치있어 보인다

수입2리 정류장옆에도 경기둘레길 이정표가 서 있다

정류장 주변에는 이미 폐허가 되어버린 민가들이 방치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