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1.19(일) 초겨울의 청송 주왕산 산행 서울에서 청송 주왕산은 원거리라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에 여느 때 보다 1시간 일찍 출발하여 원거리 산행길에 나선다 덜깬 잠을 보충하느라 버스안은 금방 고요속으로 빠져든다 쉼 없이 달린 버스는 안동을 지나 휴게소에서 아침을 먹는다 버스가 안동에 다다르자 안동 주변에 있는 댐의 영향일까 다리를 지날 때는 강물위로 피어오르는 물안개가 아름답다 멀리 첩첩이 이어지는 안개낀 산들은 수묵화를 연상케 한다 하늘에서는 덮힌 구름사이로 아침 햇살이 순간 쏟아져 나온다 요즘같이 겨울이 다가오는 때는 산행복장을 고르기가 어렵다 두꺼운 복장을 하게되면 산행하는 도중 더울 것 같기도 하고 얇은 복장을 하게되면 추워 감기에 들것 같기도 하였으나 청송은 남쪽이라 얇은 복장으로 채비하고 산행길에 나선다 10시경 버스는 주왕산 주차장에 도착했으나 날씨가 쌀쌀하다 벌써부터 주변의 가게에서는 손님을 부르는 소리로 요란하다 벌써부터 행락객과 산행객들이 몰려들어 계곡은 왁자지껄하다 매표소를 지나 주왕산으로 오르는 계곡옆 길을 따라 나선다 주왕산은 원래 석병산이라 불렀으나, 신라 말, 당나라의 주도가 반란에 실패한 후 주왕산으로 숨어들었다가 신라의 토벌군에게 토벌되면서부터 석병산을 주왕산으로 바꾸어 불렀다고 하는 설과 신라 김헌장이 난을 일으켰으나 마장군에게 토벌되었다는 설이 있다 청송의 향토 사학자들에 따르면 후자의 설이 관련이 있다고 한다 김헌장이 주왕산에서 최후를 맞이한 후 아들 김범문이 주왕산에 은거하며 아버지의 명복을 빌기 위해 북암, 운수암, 주왕암, 대전사 등을 창건하였다는 사료가 사창암에서 출토 개봉되었다고 한다 주변보다 우똑 서 있는 주왕산 암봉이 흥분을 자이내게 한다 본격적인 등산로로 접어들자 급경사 나무계단으로 이어진다 먼저 온 다른 산행객들이 가픈숨을 몰아쉬며 서서히 오른다 이미 낙엽을 떨어져 굴참나무, 신갈나무들은 앙상하게 서 있다 나무 아래로 수북히 떨어진 낙엽을 바라보니 묘한 기분이 든다 육산으로 된 지그재그 오르막 길을 오르다 보니 안부에 이른다 정상까지의 능선 주변에는 곧게 뻣은 춘향목 소나무가 아름답다 정상에서 조망해 보니 겹겹이 이어진 능선에는 안개가 깔려있다 정상에서 휴식을 취한 후 제2폭포를 향해 산행은 계속 이어진다 급경사길을 내려와 계곡에 접어들자 계곡에 쌓은 낙엽이 아름답다 계곡에 두껍게 쌓여있는 낙엽은 햇빛에 비칠때면 따뜻해 보인다 맑은 계곡 물 웅덩이에 쌓인 낙엽사이로 투영된 나목들이 아름답다 앙상한 나무아래로 쌓인 낙엽사이로 난 계곡길을 따라 내려온다 제2폭포와 가매봉 갈림길에 이르자 넓은 계곡으로 접어든다 초겨울이라서인지 계곡으로 흐르는 물은 적어보이나 무척 맑다 등산로는 계곡을 가로지를 때마다 철제다리가 었어 무척 수월하다 등산로 주변으로는 곧게 자란 춘향목들이 빼곡하게 서 있다 등산로 주변에 있는 몇 그루의 춘향목에는 칼로 벤 상처가 있다 인근 주민들이 소나무액인 송진을 채취하려고 파 놓은 자국이다 매표소에서 제3폭포로 이어지는 산책로와 만나자 소란스럽다 제3폭포에 도착하자 폭포주변에는 많은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룬다 초 겨울이라서인지 떨어지는 폭포수가 적어 무척 초라해 보인다 폭포를 지나 급수대, 주왕암과 주왕굴로 이어지는 등산로로 접어든다 전망대에 오르자 급수대와 연화봉이 마주하며 우리를 압도한다 직각벽을 이루며 우뚝 서 있는 급수대 암봉이 하늘높이 서 있고 건너편으로는 금방이라도 피어 오를것만 같은 연화봉이 앉아있다 전망대를 지나 오르니 협곡 사이에 주왕암이 고즈넉이 앉아있다 주왕암 뒤 협곡에 숨어있는 주왕굴은 피어있는 향냄새가 역겹다 주왕암에서 내려와 자하교를 건너 내려오자 시루봉이 나타난다 우뚝 솟아있는 시루봉은 토막처럼 어 있는 암봉으로 되어있다 시루봉의 모습은 어찌보면 인상쓴 사람의 얼굴과도 같이 보인다 시루봉 아래 서 있자니 시루봉이 압도되어 사람들이 작아 보인다 시루봉을 뒤로하고 한구비를 돌아 내려오자 학소대에 이른다 학소대는 암벽이 하늘높이 치솟아 있고 암곡으로 이루어져 있다 암곡으로 흐르는 물은 명경지수이고, 하늘은 암벽에 가려져 있다 맑은 물이 흐르는 암곡 벽을 따라 관찰로가 잘 정돈되어 있다 관찰로에는 오르내리는 사람들로 붐비고 아름다움에 탄성연발이다 위로 하늘을 보니 높이 솟은 암봉사이로 조금밖에 보이질 않는다 자연이 빗어낸 암봉과 암곡의 아름다움에 젖어 정신이 혼미해진다 학소대는 병풍바위라고도 하는데 다음과 같은 유래가 있다고 한다 해방 전, 이 학소대 부근에는 청학과 백학 한 쌍이 살고 있었는데 어느 날 일본이 포수가 백학을 쏘아 죽였다고 한다. 그 후 백학을 잃은 청학이 날마다 이 학소대에 올라 슬피 울었다고 한다. 학소대라는 이름은 이와 같은 전설에서 유래가 된 듯하다. 학소대를 지나지 주왕산의 초입에 있는 대전사에 도착한다 대전사 뒤로는 주왕산의 얼굴처럼 기암 암봉이 우뚝 서 있다 기암 암봉은 신라의 마장군이 당나라인 주왕의 난을 토벌한 이 봉우리 위에 깃발을 꽂았다는 유래가 있다고 한다 대전사를 지나 주차장에 이르러 주왕산 산행을 마감한다. - 타잔 (2006/11/19/일/흐린날) -

출처 : 초겨울의 청송 주왕산 산행(2006/11/1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