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조릿대를 씻어 흙을 제거하고 하룻쯤 두어 물기를 제거한다.

물기를 제거한 조릿대를 알맞은 크기로 잘라준다.

깨끗하게 살균한 항아리에 자른 조릿대를 담아주고.

황설탕과 물을(6:4)의 비율로 섞어 끓인 뒤 식혔다가, 조릿대를 담은 항아리에

부어준다.

조릿대가 다 잠기도록 설탕끓인 물을 부어준 후 위엔 나뭇가지를 얹은 후 내용물이

뜨지 않도록 돌을 얹는다...

 
각종 질환에 탁월한 효능…'조릿대 잎'의 힘


"조릿대를 아세요?" 요즘 산과 들로 조릿대 잎을 따러 가는 사람들이 많다. 김정숙(68·대구시 동구 효목동) 씨는 오랫동안 숨이 차서 고생하고 있는데 경로당 사람들의 권유로 한 달 전부터 조릿대 잎을 달여 마시고 있다. 김 씨는 "한 달에 한 번씩 내과에 가서 심장병 약을 처방받아 먹고 있는데, 여전히 숨이 차서 조릿대 잎을 복용하고 있다."고 했다. 김 씨처럼 조릿대를 '약으로 쓰는' 노인들이 많다. 인터넷을 검색하면 조릿대 잎이 당뇨병, 고혈압, 암, 위궤양 등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와 있고, 이를 판매라는 쇼핑몰도 있다.
◆당뇨, 고혈압, 위염 등에 효과

조릿대는 대나무 가운데 가장 작은 대나무. 복조리를 만들 때 쓴다. 우리나라 중부이남 지방의 산에 빽빽하게 무리지어 자란다. 조릿대는 인삼에 버금 갈 정도의 약성을 가졌다고 한다. 당뇨병, 고혈압, 위염, 만성간염, 암으로 투병 중인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북한에서 펴낸 ‘동의학 사전’에 따르면 조릿대는 항암성분이 많고, 여러 가지 질병에 대한 치료효과가 좋다고 한다. 맛은 달고 성질은 차다.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누게 한다. 또 항암 작용, 항 궤양 작용, 소염 및 진통 작용, 동맥경화를 막는 작용, 혈당량 감소 작용, 해독작용, 강장 작용 등이 실험적으로 밝혀졌다고 알려졌다. 북한에서는 악성 종양, 위 및 십이지장 궤양, 만성 위염, 고혈압, 동맥경화증, 당뇨병, 편도염, 간염, 폐렴, 천식, 감기 등에 쓴다. 눈병, 화상, 부스럼, 무좀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일본에서도 조릿대를 원료로 한 건강식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엑기스(진액), 알약, 차 등 여러 제품이 나와 있다. 일본산 조릿대는 약효 성분이 적어 원료의 대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채취해 간다고 한다.

한의학에서는 어떻게 볼까? 실제로 조릿대 잎은 약재로 쓰인다. 약의 성질이 무난해서 부작용이 거의 없고, 병에 맞춰 쓰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것. 대구한의대 본초학교실 박지하 교수는 "조릿대는 약성이 강하지 않아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민간요법에서 많이 쓰이는 약재"라며 "조릿대 잎은 심장에 열이 잘 몰리는 경우, 어깨가 잘 굳는 경우, 평소 열이 위쪽에 많이 몰리는 사람에게 효과가 있다."고 했다.

◆먹는 법

차로 마시는 게 손쉽다. 조릿대 잎을 따서 흐르는 물에 잘 씻은 뒤 잎과 줄기를 분리한다. 줄기의 껍질을 벗겨 방망이로 두드려 잘게 썰고, 잎은 가위로 자른다. 그늘에서 3, 4일 동안 말린 뒤 잎과 줄기를 물에 헹궈 적당량을 차로 우려내 마신다. 조릿대 달인 물로 밥을 지어 먹거나 죽을 끓여 먹어도 된다. 조릿대 밥은 파르스름한 빛깔이 나고 향기가 난다.

김교영기자 kimky@msnet.co.kr

<조릿대>

#생약명: 산죽(山竹)

#분포지: 산 속 나무그늘

#개화기: 6월

#높이: 60~200cm

#채취시기: 사계절


출처 매일신문


 

출처 : 억만뜰
글쓴이 : 댕이고개 원글보기
메모 :

조릿대 천연발효효소 만들기!

1. 조릿대를  이물질을 제거하고 세척을 청결하게 해야한다. 무는 토종 조선무가 좋다.


2. 조릿대를 1cm정도로 썰어 썰어 중량을 확인한다.

 

3. 조릿대와 흑설탕의 비율은 1:2오 하되 조릿대는 물이 없으므로 설탕물을 끓여 식힌 후 용기에 붓되 물을     너무 많이 부으면 설탕물이 된다. 즉 꾹 눌러 재료 80%  잠길정도 부으면 그 다음날은 숨이 가라앉아 잠     겨있다. 다시말해 조릿대는 부피만 크지 중량은 나가질 않으므로 설탕물이 약하면 흰곰팡이가 생기거나      금방 식초로 변한다.



4. 잘 잰 후 꾹꾹 누른 다음 깨끗한 나무가지를 올려놓고 소독한 돌맹이를 올려 놓는다.

 

5. 한지로 입구를 덮고 틈새가 없도록 고무줄로 잘 동여맨다.

   여름에는 날파리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를 요한다.


6. 2일 정도 있다가 밑에까지 확실하게 뒤집어 준다.

   나무 주걱으로 하기에는 잘뒤집어 지지 않으므로 손으로 뒤집는 것이 효과적이다.


7. 겨울에는 2~3일 간격으로 설탕이 녹을때까지는 자주 뒤집어 주어야 한다.


개개인이 똑같은 재료로 효소를 담았다 치더라도 맛과 향이 틀리다. 이유는 효소는 발효 숙성과정에서 오랜 시간과 노련한 경험, 기술이 요구된다. 같은 방법, 같은 공정에서도 온도(溫度), 습도(濕度), 광선(光線), 공기(空氣) 중의 미생물(微生物) 등에 의해 부패하거나 미숙성 되어 효소의 역가에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또 온도의 조절에 의해 자연 추출된 원액(즙)을 6개월 내지 1년 이상 좋은 환경에서 충분히 숙성 발효시켜야만, 설탕이 세포와 뇌의 활력에 필수적인 포도당과 과당으로 분해되어 설탕의 해가 없어지고 완전히 소화된 상태가 된다. 적절한 온도 20~25도를 유지함이 좋으므로 실내에 두는것이 좋으며 여름에는 시원한곳이 좋다.


주의할 점: 온도가 높으면 효소는 소멸하므로 죽은 효소를 먹게 되는것이다. 공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는 경우라면  발효고, 숙성고를 별도로 관리하여 주야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면 더욱 좋은 효소를 얻는다.

실내에 보관할 경우에는 공기가 맑고 기온차가 적은 그늘에 보관해야한다.


8. 6개월이 지나면 추출을 한다.

1차 추출: 프라스틱 소쿠리에 한번 추출을 한다.

2차 추출: 옛날 체로 곱게 추출한다.

3차 추출: 삼베나 명주천으로 추출한다.


주의할 점: 아깝다고 자루나 삼베에 넣은후 꾹국 짜면 효소가 이물질로 인하여 숙성과장에서 게속 발효를 함과 동시에 효소가 맑지 않고 탁해진다. 추출한 찌꺼기는 자연산퇴비로 이용하기 위해 햇볕이 잘드는 장소에 모아 건조한 후 밭에 뿌려주면 아주 좋다. 소량의 경우 아까우면 물을 2/3로 하루정도 담가 놓았다가 추출하여 1년이상 보관하면 천연산야초 식초가 된다. 백하수오와 황정, 더덕, 지치를 같이 담으면 더욱 좋다.


9. 추출한효소를 깨끗한 항아리에 담아 10도 이하로 숙성 보관한다. 숙성온도가 높으면 신맛이 강하다. 대략 1년이 지나야 맛이 깊어지며 천연당과 효모는 오래 발효시킬수록 더 많아진다. 좋은 발효효소를 얻으려면 최소한 1년이상 2년을 경과해야 한다. 기간이 짧으면 설탕성분만 많고 효모숫자는 적다.


천연발효효소의 기준

설탕성분(단당)이 50%이하일것  천연당(과당)이 50%를 넘어야한다.

효모의 기준은 100만마리 이상/ml

메탄올(알콜성분)은 0.01%이하

천연효소제품은 원료의 종류가 많을수록 다종다양한 효소를 포함하게 된다. 수십 종의 식물성 재료를 사용한 산야초효소는 단일효소와는 달리 많은 종류의 효소가 복합되어 있어서 활성도가 대단히 높아진다.

728x90

'◆ 건강관리 > 효소만들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연 발효식초 만들기  (0) 2017.11.24
생강 효소 만들기  (0) 2014.08.26
산야초 효소용 약초 122가지 재료   (0) 2013.06.17
[스크랩] 효소란  (0) 2013.06.17
[스크랩] 산약초 효소 만드는 방법  (0) 2013.06.17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