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천연 발효식초 ?|

시중에 유통 되거나

온라인에서 무절제 하게 올려진 식초 만들기 방법에 조금 반대 의견이 있어서 이글을 올립니다

다음주 저희가 실습하는 천연 식초 만들기 방법과 다른 방법으로 식초를 만들고

그것을 천연 식초라고 하는데 과연 그럴까요?

절때 특정 카페를 해하려는 의도는 아니구요

천연식초의 정의를 우리 카페 식구들이라도 바로 알자고 해서 이글을 올립니다

 

천연식초라고 하는것은

원재료 성분에   다른 식초를 첨가 하는것은 절때 천연식초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효모나 이스트 누룩등을 첨가하여 만든 식초는

원재료의 성분이나 향을 반감시킬수 있다고 판단 됩니다

아니 실제로 실험결과가 그렇습니다!~

 

식초는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체내의 독소를 제거해주며 혈액순환을 돕고 지방분해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피로의 원인인 젖산을 분해하여 피로 회복에도 좋고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과거엔 삼계탕, 보신탕, 추어탕을 보양식품으로 보았지만 영양과잉인 요즘 사람들에게는 추천할 만한 것이 못된다.

한용영 청운대 식품영약학과 교수는 “식초는 무기질, 아미노산, 구연산 등이 풍부한 따뜻한 성질의 식품”이라며 “차가운 음식을 자주 먹게 되는 여름철에 소화작용을 도와 체하지 않게 하며 식초의 초산성분이 살균작용을 하여 식중독도 예방해준다”고 했다.

 

식품영양학 박사인 전형주 미사랑피부비만클리닉 원장은 “식초의 알리티아민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시스테인과 메티오닌 등의 아미노산 성분은 체내 해독작용을 해준다”고 말했다.

식초는 6개월 간 꾸준히 마셨을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식사 후에 마시는 것이 소화를 원활하게 해준다. 식초의 원액은 위 점막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대로 마시는 것보다 기호에 맞게 희석해서 마시는 것이 좋다.

한용영 교수는 “특히 위산과다나 위궤양 등이 있는 사람은 공복에 마시지 않고 식후에 물에 희석해서 먹는 것이 좋다”고 했다. 한번에 한 숟가락 정도, 하루 세 차례 복용하면 된다.

 

+++++++++++++++아래는 00전통음식 카페에서 올려진 글입니다++++++++++ 

 

내 몸의 해독제

천연식초 만드는 법

식초는 萬藥의 왕이다.

우리의 살과 피를 깨끗이 하는 혈액 정화제이며,

인체의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자연 치유력을 최고도로 높여주는 약효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때 한 가지 유의해야 할 것은 천연식초만이 이런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런 좋은 식초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과실초 만드는 법


【필요한 원료】

사과,배,귤,포도,딸기,매실,토마토등 모든 과실은 식초로 만들 수 있다.

한 종류의 과실 또는 여러 종류의 과실을 혼용해도 된다.

·~주의 할점

*.가능하면 무농약의 과실을 사용하라.

*.잘 익고 상처가 없는 것을 구하라.

*.원료 1kg에 1g의 이스트균이 필요하다.

슈퍼에 가면 드라이 이스트란

것을 팔고 있다.

*.1L의 과실초를 만드는 데는 약 1.5내지 2배의 원료가 든다.


용기】

단단하게 구운 도자기가 최고임. 입구가 넓은 것이 좋다.


만드는 순서

1.과실에 상처가 있으면 도려내 버릴 것.

2.과실의 껍질과 씨도 그대로 사용한다.

*.껍질에 묻어 있는 농약 제거법

흐르는 수돗물에 여러 번 씻은 뒤 물기를 완전히 뺀 원료를 작은 단지에

가득 채우고서는 시판 중인 양조식초를 부어 넣어서 약 10분간 담가두라.

식초는 소금보다 월등히 살균력이 강하다.

3.그런 다음에 그 과실들을 꺼내서 잘게 분쇄하라.절구통이나 믹서등으로

분쇄하면 된다.

4. 분쇄된 과실들을 양조용의 용기에 담는다. 이때 용기의 약 70%까지만

채우고 위의 30% 정도는 비워 두는 것이 좋다.

5.이스트를 넣어 원료 전채에 잘 침투 되도록 섞는다.

6.공기중의 초산균이 들어가야 식초로 된다.따라서 보통 뚜껑으로 덮어서

공기를 차단시켜서는 안 된다.공기가 들어 가도록 하기 위해서 한지

또는 가제를 이중으로 해서 덮고서는 노끈으로 동여매라.

7.그위에 깨끗이 닦은 10원짜리 동전을 올려 놓아라.

8.어디에 저장 보관하느냐는 중요한 문제이다.

우선 직사광선이 안비치고 비교적 온도가 일정한 곳인 지하 창고나 부엌 한구석 등이 좋다.

*.주의 : 공기 소통을 잘하고 도중에 장소를 옮기지 않는 것이 좋다.

9.한 3~4개월을 경과하면 초가 되어서 위에 올려 놓은 10원 짜리

동전이 청록색으로 변하게 된다.이때에 표면에 엷은 흰막이 생겨서

식초냄새가 난다. 시판하는 식초는 코를 찌르는 듯한 강한 신냄새가

나지만 ,이 경우의 식초는 순한 냄새가 난다.만일 이때에 마른

두꺼운 막이 생겨 있으면 이것은 잡균이 들어간 징조로 서 실패작이니

새로 담가야 한다.

10.이렇게 만들어진 식초는 그후로도 약 4~6개월 정도 더 계속해서

그 자리에 그대로 두면 완숙한 식초로 된다.

【활 용 법】

*.이렇게 해서 완숙된 것을 짜거나 걸러낸 국물이 바로 과실식초이다.

*.이 식초를 광선이 통하지 않는 용기에 담아 보관하면서 조금씩 덜어내어

3~5배의 자연수로 희석시켜 먹으면 되나.그대로 먹으면 너무 독하다.


곡물초 만드는 법


【원 료】

쌀,보리,밀,옥수수,조,율무등 모든 곡물은 식초로 만들 수 있다.


현미식초 만드는 법

【원 료】

*.현미:500g

*.쌀누룩:250g(현미의 50%)

*.드라이이스트: 2g

*.자연생수 : 2L

이상의 재료로 1.6~1.7L의 현미식초를 만들 수 있다.

【만드는 순서】

1.현미를 한 두 번 간단히 물로 씻어서 불순물을 제거해서

12시간 내지 24시간 동안 물에 담가둔다.

2.찜통에서 약80분간 쪄라.

3.찐 현미를 절구통에서 분쇄하라.

4.쌀누룩이 현미쌀 한알 한알에 잘 침투하도록 잘 섞어라.

5.자연생수를 타서 죽으로 만든다.

6.드라이이스트를 잘 섞어라.

7.용기에 담아 한지 또는 가제로 덮어 노끈으로 동여매라.

8.과실식초를 만들 때와 같은 장소를 사용하라.

9.약 6개월이 지나면 위에 올려 놓은 동전이 청록색으로 변해서

현미식초가 된 것을 예고 해 준다.다시 4~6개월간 그 자리에

두면 현미식초가 완성된다.

*.과실식초에는 피로회복에 효과가 있는 구연산,사과산등이

곡물초보다 월등하게 많이 들어 있다.

그런 반면 곡물초에는 단백질이 과실초보다 10배 이상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이 둘을 혼합해서 먹으면 보다 좋다.

동의보감에도 식초의 효능에 대한 기록이 있다.

강남경희한방병원 이경섭 원장은 “옛날엔 산모의 어지럼증, 지혈, 염증 제거, 해독 등을 위해 식초를 쓰기도 했다”며 “식초는 본래 기운을 안으로 거둬들이는 작용이 있다”고 설명했다.

식초를 만드는 재료에 따라 추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8종의 필수아미노산이 든 현미식초는 혈액순환에 좋고, 포도당과 비타민이 풍부한 감식초는 피부미용과 비만 예방, 포도식초엔 다양한 유기산과 무기질이 들어 있어 변비에 효과적이다.

다만 위장이 약한 현대인들은 공복에 식초를 복용하지 말 것을 이경섭 원장은 당부했다.

식초가 위벽을 헐게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위산과다, 위궤양이 있는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한편 식초를 피부에 직접 바르는 일은 절대 삼가야 한다. 테마피부과 임이석 원장은 “식초에 담갔다가 각질이 벗겨진 피부에 2차 감염이 일어나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강한 초산은 피부에 화상을 입히기 때문에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몸에 좋은 알칼리성 식품, 식초


마시는 식초가 인기 있는 이유


1. 성인병 예방 효과가 있다
2. 소화 기능을 돕고 변비를 예방한다
3. 칼슘 흡수율을 높인다

식초중에는 전통식초가 제일이다.

어린 시절 할머니가 부뚜막에 두고 그렇게 소중하게 여기던 식초에 대한 비밀을 구관모씨가 쓴「옛날 식초 장수법」을 읽고 조상들의 지혜에 다시 한번 감탄하며 여기에 소개합니다.
식초의 일상생활에서 쉽게 사용되어 오던 식품으로서 1만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식초는 보관하고 있던 술이 우연히 변하여된 것으로 알고 있으며, 제조법에 따라 양조초는 자연적으로 초산이 발효되어진 초이고 합성초는 화학적 방법으로 만들어진 것으 로 양조초에 합성초산이 가미된다. 양조식초를 원료에 따라 쌀,현미, 보리, 등 곡식을 원료로 하면 곡물초, 과실을 원료로 하면 과실초, 라고 한다. 비타민과 유기산을 충분히 함유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좋은 천연양조식초는 즉 100% 자연발효 된 양조식초이다.

유기산의 보고.

구연산이 많다.

산 중화 역활을 한다.

자연의 살균, 방부, 해독제

잉여 영양소 분해

유산을 분해 피로를 없앤다.

비타민을 방지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야채의 비타민 C를 보호한다.


식초 건강식품을 직접 만들어 먹자.

◆ 초콩

식초는 더 이상 조미료가 아닌 건강식품이다. 실제로 우리 몸에 이로운 갖가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고, 효능 또한 탁월하다.

식초와 콩이 어우러져 만들어 낸 효과는 뛰어나다. 콩에는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이는 신경세포를 강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작용을 한다. 또한 콩은 다량 함유된 지질과 단백질의 작용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치를 낮춘다. 사포닌, 휘틴산, 트립신 인히비터 등은 항암작용을 한다. 이처럼 뛰어난 영양식품인 식초와 콩으로 만든 초콩은 고혈압, 당뇨병, 간장병, 꽃가루 알레르기에 효능이 있다. 소화 촉진, 변비 해소에도 그만이다.

초콩을 만들 때는 검은콩이나 노란 콩을 이용하는 게 좋다. 콩 비린내가 싫다면 프라이팬에 볶아서 식초에 담근다. 이때 식초는 현미식초나 사과식초를 이용한다.

[만드는 법]
1. 콩, 식초, 주둥이가 넓은 병을 준비한다.
2. 콩을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는다.
3. 콩의 물기를 깨끗이 제거하여 병 속에 넣는다.
4. 콩과 식초를 1:3의 비율로 식초를 듬뿍 붓는다.
5. 7일 후 식초를 따라서 꿀물 등에 타서 마신다.

[먹는 법]
아침, 저녁 시간에 한 숟가락씩 꼭꼭 씹어 먹는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먹는 게 중요하다. 한꺼번에 많이 먹으면 위 장이 아프고 설사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많은 양을 만들어 조금씩 꺼내 먹기보다는 2주일 정도 먹을 양을 만드는 게 좋다. 자꾸 뚜껑을 열다 보면 공기가 들어가 세균에 오염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초란

달걀에 칼슘이 풍부해 칼슘제 혹은 천연 영양제라 불리기도 한다. 초란은 당뇨병, 고혈압, 간염 등에 효과가 있다. 배뇨를 도와줘 변비를 치료하는 데도 좋다.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주고 혈압도 안정시켜 피로를 없애 준다. 구연산, 칼슘, 아미노산, 비타민 등의 함량이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이요법이다.

[만드는 법]
1. 날달걀 10개와 천연 현미식초 1되(1.8ℓ)와 뚜껑이 있는 유리병을 준비한다.
2. 날달걀을 마른 천으로 깨끗이 닦고 물기도 제거한다.
3. 날달걀을 껍질 째 넣고 병 속에 식초를 붓는다.
4. 뚜껑을 꼭 닫아 상온(20∼25℃)의 약간 어두운 곳에 둔다.
5. 1주일 정도 두면 달걀 껍질이 녹는다. 단, 껍질 내부의 얇은 막은 젓가락으로 터트려 집어낸다.
6. 남은 달걀과 식초를 잘 저어 냉장고에 보관한다. 먹는 법 하루 3회, 식후에 밥 먹는 숟가락으로 3숟가락을 꿀물이나 과즙, 생수 등에 타서 마신다.

◆ 초마늘

식초가 그렇듯 마늘의 효능도 이미 알려진 사실. 마늘 속에 함유된 알리신은 간 기능을 강화하고 정장·진통 작용을 한다. 또한 피부 미용에 좋으며 정력 증강, 피로 회복, 식욕 촉진 등의 효과가 있다.
초마늘은 동맥경화, 고혈압에 효능이 있으며 강장작용도 뛰어나다. 마늘을 날것으로 먹는 것보다 냄새가 적고 맛도 좋아 먹을 만하다.

[만드는 법]
1. 마늘을 깨끗이 벗긴 다음 병 속에 넣는다.
2. 식초를 붓는다.
3. 매운 맛을 제거하기 위해 10일 정도 지나서 식초를 따라 내고 새로 식초를 붓는다.
4. 2주가 지나면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먹는다. 먹는 법 하루에 한두 쪽씩 먹는다.


여러가지 식초 활용법


감기의 예방
감기가 유행할 때, 먼저 창문을 잘 닫은 후 60~90ml의 식초에 같은 양의 물을 섞은 다음
이를 끓여 나오는 증기를 집안에 발산시키면 유행성 감기 등 호흡기 감염질병이 발생하거나
전염되는 것을 아주 유효하게 예방한다.

멀미

차멀미나 배멀미를 잘 하는 사람은 차나 배에 오르기 전에 적당량의 식초를 물에 타서 마시면
멀미 증상을 크게 줄여주거나 예방하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여행 중에 손수건에 식초를 묻혀 냄새를 맡게 되면 차나 배멀미를 방지한다.

치아 미용
치아가 누렇거나 거무스름하거나 치석이 많이 끼이는 사람이 있다. 이런 경우, 양치질을 할 때 치약에 식초를 몇 방울 묻혀 사용한다. 이를 오래 계속하면 치석을 제거해주고 치아를 희고 윤기나게 해준다.

숙취

질이 좋은 식초를 따뜻한 물에 몇 방울 섞어 마시면 술을 마시고 난 후의
숙취를 없애주거나 술을 빨리 깨게 하는 효능이 있다.

구토와 설사

그리 심하지 않은 구토나 설사가 있을 때 오래 묵은 소량의 식초와 적당량의 식염(食鹽)을
끓는 물에 섞은 후 천천히 이를 한 번에 다 마시면 신기하게도 증상이 멎는다.

땀 냄새

땀을 많이 흘리고 나면 옷이나 양말 등에서 냄새가 난다.
이런 경우에는 옷이나 양말을 세탁하고 나서 소량의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로 헹구어 주면 냄새를 없애준다.

불면증

갈색 껍질의 계란 1개를 깨끗이 씻은 다음, 150~180ml의 식초(냄새가 강렬한 것일수록 좋다)를
담은 입이 큰 병에 담궈 20~25℃의 온도에서 48시간을 둔 다음 계란을 깨뜨려 다시 이 상태로 36시간이 지난 다음 복용한다. 매일 아침 한 번 이 식초 계란액을 적당량 마시면 특히 노년성 불면증에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요충

어린이들이 요충에 감염되면 항문에 가려움증을 나타내는데, 이는 요충이 항문 근처에서
산란을 하기 때문이다. 이 때는 면봉(綿棒)에 식초를 묻혀 항문에 넣어 몇 번 닦아내어 주면 요충의 알을 유효하게 죽이는 방법이 된다. 이 방법은 어른에게도 사용할 수 있다.

< /SPAN>

손의 무좀
식초 200ml를 1,000ml의 물에 푼 다음 무좀이 생긴 손을 담가준다.
매일 1회 시행하면 무좀이 없어진다.

목욕시의 응용

작은 잔으로 한 잔 정도의 식초를 욕실의 더운 물에 풀어 이를 잘 섞은 후
목욕을 하게 되면 손발이 아주 편안하고 가벼우면서 기분 좋은 느낌을 갖게 한다.

손발이 갈라질 때

손발이 갈라져서 상처가 생기면 통증으로 아주 고통스럽다.
이런 경우는 500ml의 식초를 솥에 넣고 끓이다가 끓은 지 5분이 되면 이를 세숫대야에 부어 따뜻할 정도가 되면 갈라진 손이나 발을 10분 정도 담궈준다. 이를 매일 2~3회 정도 실시하는데, 2주일 정도 시행하면 아주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

모발의 미용
이발을 할 때 머리의 모양을 잡기 위해 드라이를 사용할 때 먼저 머리에 식초를 약간
분사하고 나서 사용하면 머리의 모양이 오래 갈 뿐 아니라 색깔도 검게 되고 윤이 나며 부드러워져서 모양새가 더 난다.낸다.

식초는 더 이상 조미료가 아니다.
날씬하고 건강하게.. 그리고 아름답게…
젋음을 지켜주고 활력을 주는 식초 미용법. 건강한 아름다움을 위해 시작해 보자!


◆.. 아침에 1스푼씩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이 방법은 장시간 복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이다.

특히 쉽게 얼굴이 붓는 사람들에게 좋다!

◆.. 목욕할 때 식초 반컵

욕조에 물을 채운 후 식초 반 컵을 붓는다. 그럼 물을 깨끗하게 해줄 뿐 아니라

피로회복에도 good! 피부도 매끈해지는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다.

◆.. 세수할 때 마지막은 식촛물로.

세수할 때 헹구는 물에 2큰술의 식초를 넣어 세수하면 비누의 알카리성이 중화,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준다.

◆.. 양칫물에 식초 1큰술, 소금 2작은술

물 1컵에 식초 1큰술, 소금 2작은술을 넣어 젓는다. 그 물로 양치질을 하면 감기 예방에 좋고 목이 아플 때도 효과있다.

◆.. 주근깨, 거친 피부에도 식초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 피부에 듬뿍 바른다. 피부가 촉촉해 지는 비결. 또 하나의 방법은 우유에 식초,꿀을 넣어 저은 다음 로션 대신 발라주는 것. 피부가 매끈해지고 잡티가 생기지 않는다.

◆.. 마지막 머리 헹굴 때? 식초 린스
린스가 따로 필요없다. 마지막 머리 헹구는 물에 식초 3~5방울 정도 떨어뜨린 후 감으면 린스 효과를 볼 수 있다.

◆.. 식촛물 수증기 쐬면 뽀루지가 쏘옥~
세수대야에 끓는 물을 붓고 식초 5~6방울을 떨어뜨린 다음 그 수증기를 얼굴에 쏘여준다.

특히. 여드름, 뾰루지 같은 염증성 질환에 효과적이다.
<!-- localfile -->

식초, 어떤 효과가 있을까?
식초에는 기미나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비타민 E와 같은 작용을 하는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이 성분은 피부 노화의 주범인 과산화지질을 억제시키고, 세포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도와준다. 이 뿐 아니라 피부와 근육의 젖산을 분해해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작용한다. 이 때문에 식초를 복용하면 신진대사가 왕성해지고 피부에 노폐물이 남지 않아 예뻐지는 것

 

‘과일식초 건강요리 49가지’(살림LIFE)의 저자 김외순 씨는 제철 과일을 이용한 과일식초 만들기를 추천했다. 김씨는 “천연 발효 현미식초를 이용하는 것이 좋지만 시중에 파는 현미식초를 사용해도 무방하다”며 “물기가 많은 과일의 경우, 식초가 희석될 수 있으므로 용기의 20%를 넘지 않게 과일을 담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완성된 식초는 유리병이나 도자기에 20~30% 여유를 두고 담은 뒤 밀폐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보관한다. 적은 양의 경우에는 냉장 보관해도 무방하며 상온에 보관할 경우에는 가스가 차는 것을 막기 위해 온도가 높은 곳은 피하고 자주 용기를 옮기지 않도록 한다.

과일의 향과 맛이 배어들게 하려면 한 달 이상 숙성시키는 것이 좋다.

▽ 수박 식초

수박은 비타민 A, C, 당질, 섬유질이 풍부하다. 당질 중 포도당과 과당이 많아 몸에 흡수가 빠르다. 피로할 때 먹으면 쉽게 피로가 풀린다.

수박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물기를 빼고 껍질째 썰어 200g정도를 밀폐용기에 담는다.

수박은 물기가 많은 과일이기 때문에 현미식초 1000ml를 붓고 냉장고에 한 달 정도 넣어둔다.

수박식초를 돼지고기 찜, 생선 찜 등 담백한 찜 요리에 넣으면 맛을 부드럽게 해주면서 위에도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를 촉진시킨다.

▽ 참외 식초

참외는 당질, 단백질, 지질이 풍부하고 칼슘, 무기질, 비타민 함량이 높다. 피로 회복에 좋고 산성으로 변한 몸을 중화해 준다.

참외 2개를 깨끗하게 씻어 껍질째 1센티미터 두께로 잘라 밀폐용기에 담는다. 여기에 현미식초 1000ml를 붓고 냉장고에 한 달 정도 넣어둔다.

참외식초는 참외 향은 나지만 맛은 현미식초와 비슷해서 나물을 무치거나 냉채를 할 때 음식 맛을 살리면서 은은한 향을 내준다.

▽ 토마토 식초

토마토 식초는 치즈나 달걀이 들어간 요리에 잘 어울리고 해산물과 아주 잘 어울린다. 해산물 무침이나 볶음, 조림에 토마토 식초를 넣으면 비린 맛이 나지 않는다.

방울토마토 100g을 씻고 꼭지를 딴 다음 물기를 닦고 밀폐용기에 담는다. 현미 식초 1000ml를 붓고 한 달 정도 넣어둔다.

▽ 블루베리 식초

블루베리의 진보라색 안토시안 색소는 혈관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고 혈관을 깨끗하게 해 심장병과 뇌질환을 예방해준다.

블루베리 1컵을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빼고 밀폐용기에 담는다. 감식초 1000ml를 붓고 냉장고에 한 달 정도 넣어둔다.

▽ 자두 식초

자두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구연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항산화 작용이 우수해 항암작용도 하며, 면역력도 높여준다.

자두는 칼집은 내서 넣거나 과육을 발라서 밀폐용기에 20% 이하 용량으로 담는다. 현미식초 1000ml를 붓고 냉장고에 한 달 정도 넣어둔다.

 

 

바나나식초

바나나로 과일식초 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바나나 1개(100g),
흑식초 200cc, 흑설탕 100g


  • 1.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1cm 두께로 동그랗게 썬 뒤 입구가 큰 소독한 병에 담는다.
  • 2. 바나나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키위식초

    키위로 식초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키위 100g,
    사과식초 200cc, 설탕 100g


    • 1. 키위는 껍질을 벗기고 작게 썬 뒤 입구가 큰 소독한 병에 담는다.
    • 2. 키위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사과식초

      사과로 식초 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사과 100g,
      흑식초 200cc, 흑설탕 100g


      • 1. 사과는 껍질째 씻어 씨를 빼고 사방 1cm 두께로 썬 뒤 입구가 큰 소독한 병에 담는다.
      • 2. 사과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딸기식초

        딸기로 식초 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딸기 100g,
        현미식초 200cc, 설탕 100g


        • 1. 딸기는 꼭지를 따고 큰것은 2등분해 입구가 큰 소독한 병에 담는다.
        • 2. 딸기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포도식초

          포도로 식초 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포도 100g,
          현미식초 200cc, 설탕 100g


          • 1. 포도는 알알이 떼어 씻은 뒤 병에 담는다
          • 2. 포도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오렌지식초

            오렌지로 식초만들기

            누구나 뚝딱, 과일식초 만들기

            • 난이도
            • 열량 2kcal
            • 가격대 5000원 이하
            • 조리시간30분

            오렌지 100g,
            현미식초 200cc, 설탕 100g


            • 1. 오렌지는 껍질을 벗기고 1cm 두께로 썰어 병에 담는다
            • 2. 오렌지 위에 흑설탕을 골고루 뿌린다.
            • 3. 흑식초를 붓고 2~3번 고루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30초 정도 살짝 가열한다. 서늘한 곳에 하루 정도 두었다가 먹는다.



              다이어트 효과 확실한 과일식초 더 잘 만드는 노하우
              1 제철 과일 적극 활용 마시기만 해도 다이어트 효과 확실한 과일식초는 어떤 과일로 만들어도 효과는 같으므로 제철 과일을 활용한다. 또 피망이나 오이, 양파 등의 채소를 활용해도 좋다.
              2 곡물이나 과일식초 활용 신맛이 강하고 영양적으로도 기대하기 어려운 화학식초는 금물. 과일식초에 적합한 식초는 과일이나 곡물로 만든 식초. 특히 쌀이나 보리, 현미로 만든 곡물식초는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과일식초는 맛과 향이 좋아 적당하다.
              3 식초는 재료에 따라 과일식초를 만들 때 아미노산, 구연산, 미네랄 성분이 풍부한 흑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재료에 따라 색을 살리고자 할 때는 무색의 시판 과일식초나 곡물식초를 활용한다. 설탕도 마찬가지. 흑설탕이 미네랄 등이 풍부하기는 하지만 황설탕이나 흰설탕을 쓰는 것도 무방.

               

               

              ++++++++++++++++++++++++++++아래는 000효소 카페에 올려진 글입니다+++++++++++++++++++++++++=====

              오늘은 귤을 이용해서 식초를 만들어 보려고합니다

              상하지않은 감귤을 반토막으로 잘라넣고 이스트를 뿌려주었습니다

               

              귤 썬것을 큰통으로 가득채워서

               

              공기가 들어가지않게 꼭꼭 잘 싸매주면됩니다

               

              무농약농사를 지으며 친환경액비나 효소등을 만들어 귤나무에 뿌려줄때에 식초가 많이 필요하게 된답니다

              귤 효소에 이어 귤 식초까지도 만들어 쓰기로 도전해봅니다

              비율 : 귤 10kg당, 이스트 20g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