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엉겅퀴(꽃말; 엄격)


국화과의 다년초 식물로 흔히 가시나물이라고 불리는 엉겅퀴가 화제가 되고 있다.
엉겅퀴는 간뿐만 아니라 어혈과 정력에도 그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엉겅퀴가 보여주는 신비한 효능의 세계로 들어가 보자.

<동의보감>에서는 엉겅퀴에 관해서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성질은 평하고 맛은 쓰며 독이 있다. 어혈이 풀리게 하고 피를 토하는 것, 코피를 흘리는 것을 멎게

하며 옹종과 옴과 버짐을 낫게 한다. 여자의 적백 대하를 낫게 하고 정을 보태주며 혈을 보한다.”
이 밖에도 엉겅퀴는 알코올 분해와 숙취해소 효능을 과학적으로 검증했다.
솜엉겅퀴는 오래전부터 숙취해소에 사용돼 왔지만 과학적으로 검증된 자료가 없어 기능성을 정식으로 인정받지는 못해 왔다.



엉겅퀴는 국화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에 분포하며, 가시나물·항가새라고도 한다.

높이 50-100cm이고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뿌리잎은 꽃필 때까지 남아 있고 줄기잎보다 크다.

줄기잎은 피침상 타원형으로 깃처럼 갈라지고 밑은 원대를 감싸며 갈라진 가장자리가 다시 갈라지고 결각상의 톱니와 더불어 가시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고 자주색에서 적색이다.

총포의 포편은 7-8열로 배열하고 안쪽일수록 길어진다.

열매는 수과이며 관모는 길이 16-19㎜이다.

잎이 좁고 녹색이며 가시가 다소 많은 것을 좁은잎 엉겅퀴, 가시가 많은 것을 가시엉겅퀴라고 한다.



ㅇ 그럼 엉겅퀴의 효능을 알아보자


1.상처치료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완화시켜 상처를 빨리 회복시키는 효과가 있어요

타박상이 생겼거나 피부에 부스럼, 종기가 났을 경우 도움이 되고

엉겅퀴술도 각종 상처치료에 도움이 된다고해요


2.고혈압 개선

고혈압이 있는 분들도 엉겅퀴의효능을 보실 수 있어요

엉겅퀴가 높은 혈압의 수치를 낮추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각종 요리에 넣어서 섭취하셔도 좋아요


3.결석제거

엉겅퀴에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요석이나 담석을 분해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요

엉겅퀴를 꾸준히 섭취하면 결석을 체외로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4. 간 보호

술자리가 많아 간이 안좋으신 분들도 엉겅퀴의효능이 있어요. 엉겅퀴에는 프라보노이드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알코올을 분해해주고 지방간을 개선해주는 효과가 있어요



5.지혈작용

출혈이 있을 경우 엉겅퀴를 섭취하면 피를 빨리 멎도록 해주고

특히, 여성분들의 자궁출혈이 있을 경우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외부에 상처가 생겼을 경우에는 상처부위에 엉겅퀴즙을 발라주셔도 좋아요 



ㅇ 간에 좋은 엉겅퀴의 효능



고혈압 치료제를 개발하던 독일의 과학자들이 엉겅퀴에 중요한 성분이 있는 것을 알고 연구하던 중

한국선교사로부터 ‘한국에는 그런 풀이 사방 천지에 지천으로 널려있다’는 말을 듣고 한국에 왔다.
그리고 독일 엉겅퀴보다 두 배쯤 크고 튼튼한 한국 엉겅퀴의 성분을 조사해 보니 독일 엉겅퀴보다

그 성분이 100배쯤 더 함유되어 있었다.

실제로 엉겅퀴는 간질환산후부종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민간약이다.


지금은 그 가치를 아는 사람이 드물지만 예전에는 황달에 걸려 얼굴이 누렇게 뜬 사람이 생기면,

동네 노인이 산에 나가 엉겅퀴를 채취하여 삶은 물을 먹여 고쳐 주곤 하였다.
또한 간경화증으로 복수가 차오르거나, 산후부종으로 얼굴과 팔다리가 붓는 사람도 엉겅퀴 삶은 물을 먹고 복수와 부기가 낫곤 하였다.


엉겅퀴를 이용한 민간요법은 서양에서도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독일의 자연치료사인 라데마커라는

사람은 경험적으로 입증된 엉겅퀴의 효능에 주목하여 “엉겅퀴가 담낭의 질환 황달 등에 뛰어난 약효가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 이후로 엉겅퀴는 전 세계적으로 간질환 치료에 효능이 있는 약초로서 더욱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간질환 치료에 효능을 보이는 엉겅퀴의 성분은 씨에서 축출된 실리마린이다.
이 성분은 간세포의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고 간세포를 독성의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 효과가 탁월한데, 지금까지 세계의 제약회사들이 간을 보호하는 많은 약을 만들어 냈지만 실리마린의 효과에 비견할 만한 것은 만들어 내지 못했다.


암을 비롯한 간질환 환자나, 화학약을 많이 복용한 사람이나, 과음을 하는 사람이나, 화학독성물질에 노출되어 일하는 사람이라면 엉겅퀴의 전초를 규칙적으로 복용한다면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더욱이 엉겅퀴는 독성이 없으므로 오래 먹어도 무방하다.



ㅇ 어혈을 풀어주는 엉겅퀴


엉겅퀴는 독은 없으며 맛은 달고

이뇨, 해독, 소염작용이 있으며 열이 혈액의 정상 순환을 방해하지 않도록 다스린다.
지혈작용이 있어 각종 출혈,

예를 들면 토혈, 코피, 잇몸출혈, 대변출혈, 소변출혈, 자궁출혈 등에 응용된다.


또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고

굳어 버려 통증과 응어리를 일으킬 때 혈액이 원활히 순환될 수 있도록 돕고,

쌓인 응어리를 깨끗이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타박상이나 부스럼, 종기 등을 비롯한 악성종양에도 효과가 아주 좋다.


이 밖에도 폐렴과 폐농양에 좋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이 있어 고혈압에 응용되며,

속칭 냉증이라 일컬어지는 각종 대하증도 치료할 수 있다.
엉겅퀴에 들어 있는 타라카스테린 아세테이트, 스티그마스케롤, 알파 또는 베타 아말린 등이 피를 맑게 하며 저혈, 소염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엉겅퀴를 뿌리 채 짜 낸 냉즙은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춰 주며 타박상을 입었을 경우 통증을 가라앉히고 염증을 없애는 작용을 훌륭하게 해 낸다.



ㅇ 정력을 보강하는 엉겅퀴


엉겅퀴에는 남성의 스테미너를 강화하는 익정 작용과 사람을 살찌워 건강하게 하고 혈액을 보충하는 작용도 있다. 엉겅퀴생즙은 ‘마시는 정력제’라고들 말한다.


나이가 들어 정력이 눈에 띄게 떨어진 노인이라도 30그램씩 생즙을 내 마시면 잃었던 정력이 다시 샘솟는 효험을 볼 수 있을 정도다.


따라서 조양이라고 하는 아침 발기 현상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아침에 잠자리에 일어나라면 허리가 아파서 꼼짝 못하거나, 소변 줄기가 시원치 않고 소변을 보고 싶어도 금방 배뇨가 이루어지지 않는 증상이 있는 남성들에게 적합하다.


물론 달인 다음 마셔도 약효를 볼 수 있지만 오래 끓일수록 약효는 떨어진다.
뿐만 아니라 다리에 힘이 없고 발바닥이 화끈거리며 열이 달아오르는 자각증이 있을 때, 또 성욕이 줄어드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성생활의 질이나 양이 전만 못하다고 느낄 정도여서 인생전반의 의욕마저 떨어질 때, 더구나 입이 잘 마르며 항상 뒷머리가 무겁고, 목과 어깨가 짓눌리는 듯한 증상이 있을 때 더 없이 좋은 것이 엉겅퀴차다.
글·이선영



tip
엉겅퀴와 민들레가 만났을 때


민들레는 버릴 게 없다. 꽃은 봄에 따서 향취가 독특한 술을 담그고, 잎은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다.  민들레의 뿌리는 한방에선 포공영이라 부르며 위를 튼튼하게 하는 약재이다.
민들에 뿌리에 있는 콜린 성분은 훌륭한 간기능 개선제, 간염, 간경화, 담석으로 고생하거나 황달 증세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여기에 이눌린 성분은 혈당 조절을 도와 당뇨병 치료에 유용하며 만니톨은 혈압강하 성분으로 고혈압 치료에 이용되고 있다.
따라서 민들레와 엉겅퀴의 효능을 한데 섞었을 경우 간의 원활한 기능을 하는데 탁월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효소 만드는 법



 

 


   가시를 보면 무섭습니다~~~(예쁜꽃과 약성을 보호하기위한 ???)



칼이나 가위로는 절대로 힘듭니다


 


잘라진 면에서 하얀 진액이 나오네요



지금은 많이 없는 엉겅퀴!!! 우연한 기회에 엉겅퀴의 무리를 보았습니다 .

혹여 누가 잘라 갈까 봐 잠이 안오네요

새벽에 일어나서 가봤더니 그대로 있기에 감사한 마음으로 채취해와서 효소를 담갔습니다

행복한 마음~~~



효능: ~간질환.신장.피부염. 옻. 알레르기성 피부.지혈작용. 고혈압. 동맥경화. 정력. 요통.어혈에 특효

엉겅퀴 전초를 채취해 왔어요~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뿌리까지 튼실한놈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뿌리에서 찐한 냄새가~~~너무 실하죠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뿌리크기 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효소를 담그기 위해 잘게 짜르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잘게 짤라서 담가야 제대로 우러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옛날 항아리를 깨끗하게 씻어서 준비해 놨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씻은 엉겅퀴가 말라서 설탕시럽을 만들어 부을 겁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커다란 항아리에 절반정도들어가는군요...건조된 엉겅퀴 약8키로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약한불에 적당한온도로 됐을때 불을끄고 설탕을 부어가면서 한쪽방향으로 저어줍니다...

설탕시럽은 물2컵에 설탕8컵이 들어갑니다 약 물 2 : 설탕 8 정도 되도록 만듭니다


설탕시럽이 만들어진 모습입니다....설탕시럽을 완전히 식힌다음 효소재료에 부어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효소재료를 항아리에 넣고 시럽을 부어줍니다


나머지 설탕을 부어서 위를 덮어주고 대나무를 우물정자로 넣어주고 돌맹이등으로 눌러 줍니다


초파리가 들어가지않게 한지등으로 밀봉해야 합니다.

저는 한지가 없어서 깨끗한 천으로 덮어 줬습니다..

효소가 숨을 쉬어야하므로 환기가 되는 재료로 덮어줘야 한다는거 잊지마시고요~~


항아리 옆면에 효소재료와 만든날짜를 적어서 붙여주고..

3일정도 있다가 나무 주걱 등으로 저어 줍니다.....

엉겅퀴는 까시가 있어서 손으로 뒤집어 주기 힘드므로 나무주걱으로 저어줘야 합니다.

1주일정도 지나서 뒤집어줄때 설탕시럽이 부족하면 다시한번 만들어서 부어줄 예정입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