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악의 숨은 오지능선 가리봉 산행(타잔) 인제에서 한계령으로 이어진 길을 따라가다 보면 오른쪽에 자리한 암릉 서북능선을 따라 걷다보면 왼쪽으로 손에 잡힐 듯 보이는 험해 보이는 암릉 인터넷을 검색해 보면 탁 트인 조망과 경관이 너무 아름다운 설악 오지능선 꼭 한번은 가 보고 싶어 벼르다가 드디어 기회가 생겨 산행을 하기로 한다 15.6.28(일) 새벽 4:30경 졸린 눈을 부비며 잠에서 깨어 산행채비를 한다 설악의 오지능선에 있는 가리봉 산행버스는 7시쯤 광화문역을 출발한다 설렌 마음으로 좌석에 앉아 졸다보니 버스는 철정휴게소에서 잠시 멈춘다 버스에서 내려서니 내리쬐는 햇빛은 너무 뜨거워 머리와 얼굴이 화끈거린다 휴게소를 출발한 버스는 꼬불꼬불한 도로를 따라 가다 10:20경 가리산리 도착 산행 채비를 마치고 뜨거워진 포장도로를 따라 100여미터를 진행하자 들머리 들머리 앞으로는 하얀 이빨처럼 뾰쭉하게 서 있는 삼형제봉이 한 눈에 들어온다 가리산 대피소 표지판을 지나면서 우측으로 도로를 벗어나 개울을 건넌다 개울을 건너 경사면을 기어 능선에 올라서니 철조망을 따라 등산로가 나타난다 철조망은 육군 산악부대가 설치해 놓은 것이라고 하나 부대는 보이지 않는다 잠시 철조망을 끼고 걷다보니 수령이 꽤 많아 보이는 노송들이 군락을 이룬다 노송군락지를 지나 오르막 숲길을 따라 올라서니 또 다른 능선 안부에 도착한다 안부에서 길을 잃고 두리번 거리다가 오른쪽 방향으로 흔적을 발견하고 진행 숲이 울창해 뜨거운 햇빛은 가려졌으나 바람이 없어 땀이 줄줄 흘러 내린다 30여분을 오르자 관리가 잘 되어진 소박한 묘 한 기가 능선에 자리하고 있다 후손들은 이 곳까지 성묘를 하러 올려면 아마도 단단히 준비해야 할 것 같다 묘를 지나 빨려가듯 울창한 숲속으로 들어가자 잠시 뒤 오르막이 시작된다 줄줄 흐르는 땀 벅벅이 되어 가픈 숨을 몰아쉬며 급경사를 천천히 올라간다 경사가 심한 곳은 바위와 나무줄기를 잡고 기다시피하여 숨을 고르며 오른다 출발 1시간이 지나 첫 번째 전망대에 오르자 불어오는 바람이 무척 시원하다 전망대에는 군부대에서 설치한 듯한 해발 1,000m 표시판이 나무에 걸려있다 좌측 건너편으로는 설악산 서북능선이 손에 잡힐 듯 가까이 보이기 시작하고 계속하여 가야할 가리봉은 앞쪽으로 이어진 능선을 따라가야 할 것 같다 전망대에서 잠시 진행하여 내려섯다가 급경사를 기다시피 올라서니 전망봉이다 전망봉에 올라서니 안산까지 이어지는 서북능선이 피노라마처럼 펼쳐져 있다 죄측으로부터 안산 귀때기청봉을 지나 서북능선 갈림길까지 한눈에 들어온다 앞을 보니 소가리봉과 가리봉 정상이 가까이 있어 금방 도착할 것 같은 느낌이다 가리봉 경사면은 태풍 매미로 인해 생긴 산사태 흔적이 새의 발가락 모양같다 전망봉에서 잠시 내려서니 삼각점이 나타나고 이어 오르막 암릉길이 이어진다 바위 틈에 예쁘게 피여있는 황금색의 설악 금마타리 꽃들은 걸음을 멈추게 하고 하얗게 핀 물참대와 함박꽃들 역시 화사한 모습으로 등산객을 반기는 듯 하다 경사면에 서 있는 구상나무 고사목 사이로는 서북능선이 시원스럽게 조망된다 소가리봉을 지나 정상을 향해가다 뒤를 돌아보니 가슴이 뻥 뚤리는 듯 하다 둥근모양의 암봉으로 된 주걱봉에서 이빨모양의 삼형제봉을 지나는 가리능선 가리능선 너머로는 인제군 북면에 있는 명당산과 양구 대암산까지 조망되고 가리산리 너머 남쪽으로는 한석산 매봉을 지나 응봉산까지 한 눈에 들어온다 2시간만에 도착한 가리봉 정상에는 돌무더기 사이로 정상석이 세워져 있다 한계령 방향을 바라보니 하얀 물결모양의 안개가 호수처렴 펼쳐져 있다 안개는 대청봉 하단에서부터 점봉산까지 한계령 너머 오색을 덮고 있다 한계령 왼쪽으로 대청봉과 중청이 오른쪽으로 망대암산과 점봉산이 조망된다 가리봉 정상을 지나 좁은 암릉 능선을 따라 3개의 봉을 지나자 갈림길이다 갈림길에서 직진하면 가리능선의 필례령을 지나 한계령으로 이어지게 된다 나는 갈림길에서 우측으로 길게 뻣어있는 능선을 따라 하산하기 시작한다 등산로는 희미하고 경사가 심할 뿐 아니라 습기가 많아서 무척 미끄럽다 미끄러운 경사면을 버티면서 조심스럽게 걸어내려오다 보니 다리가 아프다 능선을 따라 3시간여를 걸어 내려오니 폐가가 되어버린 필례약수 온천이다 온천지대부터는 포장도로를 따라 필례산장을 지나니 필례약수터에 도착한다 약수를 마시고 난 다음 필례식당에 도착하여 산채비빔밥으로 허기를 채운다